원익아이피에스 반도체연구소 공정개발 부문은 Global No.1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자체적인 조직문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조직문화 활동에 제약이 많은 상황 속에서도 조직구성원들의 목표 확립, 사기 진작, 문화 개선을 위해 매월 서면으로 진행 상황을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있다. 우선 상시 진행되고 있는 조직문화 활동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먼저 “조직문화 사원증 Tag 상시 소지” 캠페인을 하고 있다. 원익의 핵심 가치 “자유”, “소통”, “행복”을 기반으로 공정개발 부문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세부 가치들을 작성하여 항시 소지함으로써 내재화하도록 하는 취지이다. 예를 들어 소통이라는 가치 아래에는 ‘고객 중심의 사고: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과 품질을 제공, 내부 고객과의 바른 소통도 경쟁력이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이와 같은 가치들을 훌륭히 실행하여 탁월한 성과를 낸 직원에게는 상/하반기별 자유, 소통, 행복 상을 수여하고 있다.
다음으로 프로젝트 추진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공정개발 엔지니어라고 하여 프로젝트 수행 시 공정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설비 엔지니어와의 협력 및 상호 배움을 통해 차별화된 공정 Concept를 기구로 구현할 수 있는 System Engineer(장비장이)가 되자는 의미이다. 이러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메일 등을 통해 공유하여 설비 Engineer와 One Team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 번째로는 주 1회 공정개발부문장과 직급별 소통 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임원-직원 간 허물없이 진솔한 소통을 하기 위한 자리로 매주 동일 직급자 6~7명씩 조를 편성하여 소규모 오프라인 미팅을 갖는 형식이다. 이 자리를 통해 업무 환경 변화에 도움이 되는 개선사항이 많이 도출되고 있어 공정개발 부문 내 조직문화 개선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최근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여 공정개발 부문 전체 인원 235명이 모습과 대표이사, 부문장의 격려 말을 담아 영상으로 제작하며 배포하였다. 환경안전팀에서 제시하는 행동강령을 잘 시행하는 모습, 코로나19 이전 공정개발 부문의 활동 기록, 멘토링 활동에 제약이 있는 공채 6기들의 아쉬움, 이겨낼 수 있다는 연구원들의 파이팅 넘치는 모습들로 제작된 영상으로,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어떠한 어려움도 우리는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다는 의지를 담아 연구원들의 사기를 높이고자 하는 취지가 담겨있다. 이러한 응원의 메시지가 공정개발 연구원들에게 힘이 되어 Global No.1 핵심 공정 기술 확보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